소설을 빌려주는 곳)과 방각본(시장에서 팔 목적으로 만든 목판 인쇄본)을 통한 많은 소설작품의 유통이 이루어진다. 세책집은 책의 유통은 물론, 책을 선별하여 필사하며 그 과정에서 기존 소설을 개작하거나 심지어 새로 창작하기도 하였을 것이다. 세책집을 통해 넓은 독자층을 확보한 소설 유통 시
한국문집총간30』, 민족문화추진회, 1989, 430쪽. 최운식, 『한국고소설연구』, 보고사, 1995, 43쪽, 재인용.
고 하였다. 이는 소설이 ‘도를 어지럽히고 뜻을 미혹하게 한다(亂道惑志)’하여 소설을 배격한 것이다.
기대승(奇大升, 1527~1572)은 “‘…『삼국지연의』에만 있다고 들었다’고 하셨습니다. …
고전소설의 성행
구활자본 고전소설은 250여종의 작품이 간행되었으며 1912년부터 1930년까지 19년 동안 고전소설의 총 발행 횟수는 979회에 이른다. 간기부분의 파실로 발행 연도를 알 수는 없으나, 광고와 작가의 활동 시기 등을 고려할 때 이 시기에 간행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는 작품을 포함하면 전체
소설론의 전개』, 국어국문학 94 (서울:국어국문학회,1985), 208쪽.
이들은 모두 지식이라는 점에서 일치한다.
나. 창작의 동기
이들이 소설을 지은 동기는 김시습, 허균, 박지원 등의 경우처럼 자신의 생각과 현실의 괴리를 문학의 형식을 빌려 이야기한 경우도 있고, 김만중이나 조성기의 경우처럼
고전 수필 중 하나를 택하여 해당 작품의 글쓰기 전략과 그 효과를 서술하시오. (교재에서 설명한 것 이외의 전략과 효과를 골똘히 생각한 다음, 나름의 근거를 들어 분석을 시도할 경우 가산점 부여). (20점) 3. 판소리의 구성 요소와 본질적 특성을 설명하시오. (15점) 4. 고소설의 유통 방식과 독자층의
소설로의계급투쟁의 일면으로의 파악이 가능하지만 오히려 민족 고유의 정서를 잘 드러냄으로써, 또 그들의 영웅적 삶을 그려냄으로써 잔잔한 민족 문학적 울림을 자아내는 것으로 보기도 한다. 여기서 기존의 연구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작품의 구조, 작품에 나타난 작가 의
독자가 단순한 낭만으로 빠지지 않도록― 작품 내적 진실 차원을 넘어 작품 외적․현실적 소통에까지 이를 수 있도록 하고 있다는 것이 일반적인 평가다.
그렇다면, 작가의 ‘보여주기’가 본 작에서 어떻게 드러나고 있는지에 주목하며, 작품 주제의 구체적 형상화를 위한 소설적 장치로서의 ‘
소설이라는 장르를 개척했지만, 소설 장르가 개척되고 나서 그 정착기가 시작되기 전까지 약 한 세기 동안에 김시습에 비견될 소설작가는 나타나지 않았다. 소설사에 있어서 매우 주변적이고 그마저 불분명한 몇 사례가 보일 뿐이었다.
․17세기 초
작품창작의 가능성, 비판적 지성과 강한 문제 의
2-2. 허구적 역사 소설
등장인물이 모두 허구적 인물로 설정되는 경우로써, 사실적 인물이 부분적으로 등장하거나 단지 이름만이 나열되는 경우이다. 유현종의 <들불>은 이 유형에 해당된다.
<들불>은 전형적인 농민이 분노하여 일어서지 않을 수 없었던 개인사를 통하여 19세기 말의 한국사회와 정신
고전문학의 한가운데 있기 때문에 발생한다. 고전소설은 신작 구소설이 되어 1910년대 전성기를 맞았고 1930년대까지도 기 만권 이상 팔려나갔으며 소설의 주된 독자층은 『무정』을 위시한 근대 소설이 아니라 『심청전』과 같은 고전소설 혹은 신작 구소설을 읽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최초의 근대 소